세종시 국립박물관단지 내 어린이박물관 내년 상반기 개관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1764
  • 정치일반
  • 2022.05.25 23:55
도시건축박물관은 올해 하반기 첫 삽…2027년까지 5개 박물관 완공
 
 
<내외매일뉴스.내외매일신문=최인식 기자> 세종시 국립박물관단지 내 첫 박물관인 어린이박물관이 내년 상반기 문을 연다. 
 
또 실시설계 마무리 단계에 있는 도시건축박물관은 올해 하반기 첫 삽을 뜬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25일 이런 내용의 국립박물관단지 조성사업 추진현황과 주요계획을 발표했다.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문화기능을 확충하고, 나아가 수도권과 지방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016년부터 2단계로 나눠 단계적으로 국립박물관단지를 건립하고 있다.
 
국립박물관단지는 국내 최초의 박물관 단지로 기존 박물관과는 다르게 다양한 분야의 개별 국립박물관을 한곳에 집적화한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된 문화시설이다.
 
계획이 확정된 국립박물관단지 1단계 사업은 어린이박물관, 도시건축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센터, 국가기록박물관 등 5개의 개별박물관으로 건립하며, 2027년까지 총사업비 4000억 원을 투입한다.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사업은 2007년 행복도시 개발계획에 반영한 이후, 2011년 국립박물관단지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가장 먼저 사업에 착수한 어린이박물관은 2020년 12월 착공해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전시 부분을 마무리해 개관할 예정이다. 
 
어린이박물관 조감도.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
어린이박물관 조감도.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

현재 실시설계 마무리 단계에 있는 도시건축박물관은 올해 하반기에 착공해 2025년 개관할 예정이다.
 
디자인박물관과 디지털문화유산센터는 지난 1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기본설계 후 내년 공사를 시작해 2026년 개관할 예정이다. 국가기록박물관은 내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기본계획 및 주요일정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며 2028년 개관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단지 2단계 사업은 사업계획 확정을 위해 현재 국립민속박물관 이전사업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행복청은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세 가지 중점 추진사항도 발표했다.
 
먼저, 목표된 기간 내 국립박물관단지를 완성한다. 올해 어린이박물관, 2024년 도시건축박물관, 2025년 디자인박물관과 디지털문화유산센터, 2027년 국가기록박물관의 준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2027년까지 국립박물관단지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단지 통합 운영기반도 마련한다. 행복청은 5개 부처의 개별 박물관이 집적된 국립박물관단지를 통합적으로 조정하고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인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립박물관단지 통합 운영기반을 구축하고 국립박물관단지 첫 번째 준공 시설인 어린이박물관 등 또한 차질 없이 개관할 예정이다.
 
국민과 함께 국립박물관단지를 건립한다. 행복청은 박물관의 실제 이용자인 국민 중심의 박물관단지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의견 수렴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학부모와 자녀들을 대상으로 국민정책디자인단을 구성해 어린이박물관 개관 전 미리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달에는 충남대·홍익대 등 4개 대학 9명의 건축전공 대학생참여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대학생참여단은 오는 11월까지 박물관별 설계 및 시공 공정회의에 참여해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에 함께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단지를 조성하면 금강을 중심으로 국립세종수목원, 금강보행교, 세종예술의전당 및 세종중앙공원으로 이어지는 문화벨트 구축을 완성한다.
 
이로써 행복도시의 문화기능을 더욱 확충하고 지방의 문화 인프라 구축 등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정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국립박물관단지 내 5개 박물관 건립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행복도시의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국민 중심의 국립박물관단지를 건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