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호흡기감염병 환자 증가…예방·관리수칙은?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2352
  • 의료·건강
  • 2023.04.25 12:58
<내외매일뉴스.신문=한금실 기자>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수준으로 호흡기감염증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봄철 호흡기감염증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2023년 15주(4.9.~4.15.)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분율은 외래환자 1000명당 18.5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보다는 낮지만 3년 만에 봄철 증가세가 다시 확인되고 있다.
*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nfluenza-like illness, ILI): 38.0℃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이 있는 자를 말함 
 
동기간 내 바이러스성 급성호흡기감염증 입원환자는 2201명으로, 2023년 2월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리노바이러스(701명),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567명),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470명)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영유아 및 학령기 연령대를 중심으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봄철 호흡기 바이러스의 증가 양상은 코로나19 유행 이후 시행했던 방역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3월 개학 시기와 맞물려 전반적으로 호흡기감염증 환자 증가가 지속되면서 코로나19 유행 이전 수준과 유사한 규모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호흡기감염병 예방·관리수칙을 알아본다.
 
▲ 일반 예방·관리수칙 
- 외출 전·후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 기침예절 실천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 장난감, 식기, 수건 등 개인 물품 개별 사용
 
▲ 집단시설에서의 예방·관리수칙 
 
- 업무 종사자는 접촉 전·후 반드시 손씻기
- 호흡기 증상이 있는 종사자는 입소자를 상대하는 업무 제한
-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 출입 금지
- 호흡기 증상이 있는 입소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 제한 및 진료받기 
 
호흡기감염병 예방.관리수칙 

<자료=질병관리청>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