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이 없습니다.

구미산단의 탄소배출 규제 및 에너지자급자족 위한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개최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4098
  • 영남
  • 2023.08.22 01:10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는 구미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의 데이터를 활용한 ‘2023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을 개최한다.

한국전력공사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은 구미산단 입주 기업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및 효율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기업의 RE 100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2023년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 포스터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톤은 구미산단의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발생되는 태양광 발전, 전기사용, 기업의 장비별 전력사용, 설문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미산단의 에너지자급자족을 위한 정책, 서비스, 기술에 대해 Web3.0 기술을 활용해 개발·제안하는 것이다.

데이터톤 참여 접수 기간은 8월 21일~9월 22일이며, 이번 대회는 총 3개 부문(정책, 서비스, 기술)에 대해 운영된다.

· 정책: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를 활용 Web3.0 기술 기반의 에너지 정책 제안(예: AI 수요자원거래 지원 규제 제한, 블록체인기반 REC시스템 관련 시범사업 등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지방자치단체 등이 추진할 수 있는 정책)

· 서비스: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를 활용 Web3.0 시대에 필요한 에너지 서비스 제안(예: Web3.0 기술을 이용한 전력거래 서비스 등 한국전력공사가 추진 가능한 에너지 관련 서비스)

· 기술개발: 에너지자급자족 데이터를 활용 Web3.0 기술 기반의 에너지산업 기술 개발(예: 블록체인기반의 REC 기술, NFT전력거래인증서 기술, 태양광 발전, 신재생에너지 블록체인 기술 등)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이 수여돼 총 9점의 상훈과 총 상금 2100만원 시상이 예정돼 있다.
 
또 수상작들은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교수 및 연구진들의 멘토링을 통해 학회 발표 및 게재를 추진해 수상자들을 지도 및 지원할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부문별 상금: 대상 - 상금 400만원, 최우수상 - 상금 200만원, 우수상 - 상금 100만원

·부문별 훈격: 정책부문 -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서비스부문 - 한국전력공사 사장상, 기술개발부문 -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총장상

이번 데이터톤 대회는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추진되는 것으로 한국전력공사가 주최하며, 국립금오공과대학교가 주관한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구미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북구미스마트그린산단 △미국MMAI △엔에스랩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세부 내용은 온(on)국민소통 사이트 및 공모전 사이트,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게시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소개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는 구미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구축사업의 하나로, 구미산업단지의 RE 100 대응 및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확대 등 지역 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립금오공과대학교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가 구축 및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