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대한민국환경문화대상" 정의당 이정미 대표 축사...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165
  • 경제일반
  • 2019.06.13 11:05
                                                                정의당 대표  이정미
 
 
안녕하세요. 정의당 대표 이정미입니다. 제17회 대한민국 환경문화대상 및 2019국제 환경문화 가이아대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사회 각계에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국내․외 환경보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주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기후변화가 아니라 ‘기후위기’라는 말이 실감나는 요즘입니다. 기후변화가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갈 수 있다는 위기감은 전세계의 청소년들을 학교에서 거리로 불러모으기 시작했고, 지난 4월에는 40여개의 나라가 기후변화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내며 연대 집회를 열었습니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Friday For Future 시위는 유럽 곳곳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아젠다는 세계 정치지형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토로 내건 녹색당은 유럽의회 선거에서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정치 판도를 바꿔놓았습니다. 이는 단순히 유럽의회에 국한된 새로운 선거 흐름은 아닐 것입니다. 정치 영역이 미래가치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던진 것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정치영역을 넘어서 국가, 시민단체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이고 의미있는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탈핵논의에만 갇힐 것이 아니라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 정치 영역의 역할을 고민하고, 정부는 체계적인 에너지전환 체계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해야 할 것입니다.
 
월드그린환경연합회와 21세기 환경시민단체가 환경보호와 에너지전환을 위해 노력해온 기업 및 개인을 발굴, 시상하는 일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국제적 규범을 준수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가치에 투자하는 기업,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한 개인을 장려하는 일은 기후변화 의제를 확산시키고 지속가능한 국가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정의당 역시 기후변화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정책을 개발과 입법 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해주신 월드그린환경연합중앙회와 가이아 클럽에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더불어 함께 이 자리를 위해 애써주신 내외매일신문, 내외매일뉴스, 내외환경뉴스, 국제환경방송(iGTV)에도 감사드립니다. 건강하고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데 모두가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의당 대표  이정미 드림
 
 
 
내외매일뉴스/내외매일신문=편집국장 방명석 (mailnews0114@korea.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