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이 없습니다.

여론조사 믿었다가 큰 코 다친다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1717
  • 칼럼
  • 2016.04.25 11:40
천상기 경기대 초빙교수/ 언론학/ 한국신문방송편집인클럽 고문
 
4.13 총선 개표 결과는 사전 여론조사 무용론을 불러오고 있다.
 
지상파 방송3사가 66여억 원의 예산으로 공동 실시한 출구조사도 ‘여소야대’는 예측했으나 제1당을 맞히지 못해 ‘반쪽 짜리 성공’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이었던 서울 종로의 결과는 선거 전에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완전히 뒤집었다. 새누리당 오세훈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당선자에게 줄곧 앞섰다.
 
하지만 개표 결과 정 후보가 득표율 52.6%로 오 후보(39.7%)를 크게 이겼다.
 
여론조사 기관들은 천편일률적으로 여당의 압승 ‘여대야소’ 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모두 정반대였다. 여론조사 무용론이 나오는 이유다.
 
13일 오후 6시에 발표된 지상파 방송3사의 출구조사 보도에서 KBS는 새누리당 121~143석, 더민주당 101~123석, MBC는 새누리당 118~136석, 더민주당 107~128석, SBS는 새누리당 123~147석, 더민주당 97~120석으로 각각 예상했다.
 
하지만 개표결과 더민주당은 123석, 새누리당은 122석을 얻었다.
 
양당의 실제 의석 수는 SBS의 예상 의석수 범위 밖이었고 KBS의 예측 범위 안에 간신히 들어갔다.
 
두 방송사 모두 새누리당을 원내 1당으로 예측했다. 이번 총선에서 엉터리 여론조사가 판을 쳤다.
 
대부분 조사 회사들은 총선 전 새누리당의 과반 확보와 더불어민주당 참패를 예상했으나 결과는 반대였다. 특정 선거구에서는 같은 날 실시한 2개 회사의 여론조사가 30%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났다.
 
하루 이틀 사이에 10~20%포인트 오가면서 순위가 바뀐 조사는 셀 수도 없이 많았다.
이런 엉터리 조사들이 거꾸로 국민의 뜻을 왜곡하고 경선과 선거 결과를 조작하며 사실상 정치를 조정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비리도 난무했다. 서울에선 당원 대상 여론조사 결과를 일반 유권자를 상대로 한 것처럼 꾸민 혐의로 예비후보가 구속됐다.
 
또 어느 여론조사회사는 후보로부터 돈을 받고 그가 원하는 수치를 줬다가 걸렸다.
선관위가 적발한 여론조사 불법행위만 19대 때의 3배를 넘었다.
 
여론조사가 부실해진 것은 수백 개의 영세회사들이 난립해 응답률 2%도 되지 않는 자동응답기에 의한 조사를 쏟아내기 때문이다. 휴대전화가 보편화돼 있는데도 유선전화에만 의존했으니 조사가 맞을 리가 없다. 조사 회사들은 이걸 알면서도 그렇게 했다.
 
이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더 큰 문제는 오류 투성이로 확인된 여론조사가 정당들의 공천과 공직자 후보까지 결정하는 현실이 됐다는 사실이다.
 
후보 단일화, 공천, 정책도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여론조사 만능화에 브레이크를 걸고 제도 정비에 착수해야 한다. 더불어 선거 여론조사 기관 인증제를 실시해 공인된 자격 요건을 갖춘 업체들만 조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지금은 정당들만 활용할 수 있는 무선전화 안심번호 제도를 인증을 받은 조사기관에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표심을 거꾸로 읽은 여론조사, 정반대의 결과, 현재의 유선전화 기법의 한계를 보면서 근본적으로 개혁을 서둘러야 할 때다.
 
여론조사가 더 이상 민의와 선거 결과를 조작하게 놔둬선 안 되는 이유다.
 
sk1025@empal.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