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이 없습니다.

이 총리 “강원 산불 피해 최소화하고 주민 지원 철저히”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1251
  • 경제일반
  • 2019.04.06 05:46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산불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긴급관계장관회의 주재…“인력·장비·물자 신속 동원해 조기 수습”
 
 
<내외매일뉴스=오승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오전 8시 30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강원도 산불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인력·장비·물자 등을 신속하게 동원해 산불사고의 조기 수습에 최선을 다하라”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로부터 산불 상황 종합보고를 받고 참석 부처들과 지자체의 피해 및 대처상황을 차례로 점검했다.
 
이 총리는 “피해 주민의 대피기간 장기화에 대비해 대피장소와 임시 주거시설 확보를 철저히 하고 식량·생필품·의료품을 잘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유족과 부상자에 대해 절대로 소홀함이 없도록 잘 보살피고 접경지역으로의 산불 확산에도 대비할 것”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오늘 날이 밝자 마자 헬기가 총동원 됐고, 가용한 인원들이 동원돼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면서 “매뉴얼대로 대처를 잘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산불은 바람의 방향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바람의 방향도 기상청이 미리 정확하게 예측을 해서 우리 대비에 도움을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되는 가치다. 인가, 생업시설 피해를 예방하는데 우선순위를 둬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피 안내를 정확하고 체계 있게 해주고, 사상자에 대한 대응을 잘 해주기 바란다”면서 “학교가 쉬게 되면 아이들이 어디로 가야할지에 대한 문제를 포함해서 부처별로 대처해야 할 일들이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현장에 가셨지만, 내일 0시를 기해 장관이 바뀌기 때문에 이 회의가 끝나자마자 제가 현장에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난 대응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수행 인력을 최소화 해주고, 현장에서도 의례적인 보고할 필요 없고, 각자 현재의 위치에서 할 일을 다 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