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국회사무총장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 회의 참석 기조연설…"정책국회 전환점 마련해야"
- AD 내외매일뉴스
- 조회 3300
- 정치일반
- 2016.10.25 02:43
- 문서주소 - http://ndaily.kr/bbs/board.php?bo_table=Politics&wr_id=164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회의에 참석 중인 우윤근 국회사무총장이 지난 24일 '입법지원 조직과 그 전문성 제고방안'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사진제공=국회사무처
우윤근 국회사무총장은 지난 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회의에 참석해 "대한민국 국회는 국가 및 국제사회의 현안에 대해 감시자의 역할에 머물지 않고 선도자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사무총장은 이날 '입법지원 조직과 그 전문성 제고방안'이라는 기조연설을 했다.
우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로 세계 1위,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69%로 세계 2위에 달하는 데도 시민사회의 직접 정치참여 욕구에 대해 종전의 의회민주주의가 만족할만한 답변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회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래연구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연구에는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상상력과 그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의 미래전략 연구를 통해 국가의 중장기 과제에 대한 초당적 합의기반을 마련하고 융합적 연구를 통해 국회가 정책국회로서 기능하는 전환점이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